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S플래너 캠페인 3탄] 최적의 업무 관리 툴은? MS플래너 vs. 트렐로(Trello)

MS플래너 캠페인 - 3






최적의 업무 관리 툴은? MS플래너 VS 트렐로(Trello)


기업들이 팀 업무 및 프로젝트 관리 툴로 많이 찾는 제품이 Microsoft 플래너와 트렐로(Trello)입니다. 업무 관리 툴에 관련한 앞 선 2개의 포스트에서 저희 디모아는 엔터프라이즈 업무 관리 툴의 선택 기준그리고 가장 최적의 업무 관리 툴, Microsoft 플래너!”를 소개해 드렸죠.

그런데 이렇게 마무리하면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세 번째 포스트에서는 “Microsoft 플래너와 트렐로를 비교 정리해 보았습니다


Microsoft 플래너 vs. 트렐로 비교 항목



서비스 등록 및 로그인 편리성


MS플래너

MS플래너 사용을 위해서는 오피스 365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미 오피스 365를 사용 중인 기업이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계정이 없다면 무료 체험 사이트(products.office.com/ko-kr/try)에서 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365에 로그인 다음 MS플래너 앱를 클릭하면 플래너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왼쪽 하단에 플래너 앱이 보이시죠 (그림 1참조)

플래너는 오피스365와 통합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별도 로그인 및 사용자 등록은 필요 없습니다. 플래너에서 특정 사용자를 초대하면 아웃룩을 통해 이메일 초청장이 해당 사용자에게 전달됩니다.

그림 1) MS플래너 화면 및 초기 화면



트렐로 (Trello)

트렐로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왼쪽 그림과 같이 트렐로 계정을 먼저 생성한 다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새로 만들거나 구글 계정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등록과 로그인 편리성으로 제품의 우위를 나누기는 힘들죠. 업무 관리 툴 분야의 선두인 MS플래너와 트렐로 각각의 인증 방식은 이렇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2) 트렐로 계정 생성과 초기 화면



업무 대쉬보드 통합 분석


MS플래너

MS플래너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모두 업무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깔끔하고 잘 정리된 대쉬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업무를 실질적으로 분배, 관리 및 분석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해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해서 제공합니다.

그림 3) MS플래너 업무 대쉬보드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한정된 시간에, 업무 할당(누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과 업무 현황 (진행 중, 지연, 완료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래너 안에서 업무 담당자와 논의를 하거나 이메일로 업무 지시나 협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트렐로 (Trello)

트렐로 무료 버전 대쉬보드는 현재 업무 상황에 대한 가장 기본적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중요하다고 설정하거나 자주 들여다 보는
업무 항목을 맨 위쪽에 배치해 보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MS플래너처럼 전체적으로 업무 현황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면,
트렐로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대쉬보드 기능에서는 MS플래너가 좀 더 편리하네요.



그림
 4) 모든 기기를 지원하는 MS플래너



업무(프로젝트) 생성 방법


MS플래너

플래너에서는 아주 쉽게 새 업무(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플랜(Plan)"를 만들고 이름을 정해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아웃룩에서 해당 플랜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는 링크와 연결된 이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업무 속성에 따라 공개(Public) 혹은 프라이빗 (Private)으로 설정해서 특정인만 보게 하거나 구성원 모두에게 허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플랜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팀원 추가가 필요하면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MS플래너 업무(프로젝트) 생성 화면


트렐로 (Trello)

트렐로도 보드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식을 제공합니다. MS플래너와 거의 같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S플래너와의 차이점은 설명(description)과 이메일 주소를 추가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추가는 해당 사용자의 이름을 직접 입력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트렐로는
아직 한글 UI가 지원되지 않아, 불편을 느끼는 사용자들도 꽤 있습니다. 업무(프로젝트) 만드는 것도 MS플래너가 좀 더 편리하네요.

그림 6) 트렐로 업무(프로젝트) 생성 화면



업무(프로젝트) 관리 방법


MS플래너

플래너 사용자는 업무를 만들어서 버킷에 추가한 다음 그 업무를 담당할 인원을 할당하는 흐름입니다. 태스크는 "진행 중", "지연" 혹은 "완료" 의 3가지 상태로 분류할 수 있고 팀원의 아이콘을 선택한 후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업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쿨한 기능이죠.


그림 7) MS플래너 담당자 할당 및 관리 화면


트렐로 (Trello)

트렐로는 카드 (아래 그림 참조) 방식을 사용해 특정 업무에 여러 팀원을 할당하거나 해당 업무의 리더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트렐로는 자동화 기능을 이용해 관리자 업무 진행 보드를 구성할 수 있는 봇 (bot) 기능도 최근에 출시했습니다. 태스크 관리 기능은 트렐로가 앞서네요.

그림 8) 트렐로 업무 할당 및 관리 화면



마감일(Due Date) 관리

두 제품 모두 업무 마감일을 설정할 수 있지만 플래너는 업무를 "완료"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더 제공됩니다. 그리고 완료된 업무는 "숨기기"기능을 통해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할 경우에 체크 박스 기능을 해제해서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MS플래너

플래너는 태스크 커버를 통해 업무를 "미리 보기 (Preview)"기능을 제공합니다. (트렐로는 아직 제공하지 않네요) "미리 보기로 설정" 단추를 체크하면 해당 태스크에 속하는 플랜 보드에서 점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 덕분에 태스크 카드를 열지 않고도 업무를 정리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MS플래너는 그림 9와 같이 아웃룩 일정 기능과 연동되어 있어 일정관리 생성 및 관리 그리고 팀원들과의 공유가 매우 편리합니다.
업무 일정 관리는 물론이고 “일정” 기능에서 바로 업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담당자 할당도 가능하죠.

그림 9) MS플래너 마감일 및 일정관리


트렐로 (Trello)

트렐로에는 일정관리가 기본 제공되지 않기에 별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Power-ups라고 하는 일종의 마켓플레이스 필요한 앱이나 서비스를
불러다 쓰는 방식입니다. (이용할 서비스에 따라 유무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트렐로 사용자는 캘린더 파워-업 기능을 이용해서 모든 업무들의
상황 파악 및 일정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마감 기한 관리도 MS플래너가 좀 더 매끄럽고 전체적인 정보 수집에 편리할 것 같습니다.

그림 10) 트렐로 Power-ups 일정관리 화면


그리고 후발주장인 Microsoft 플래너가 급성장하는 이유는?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업무 관리 툴로 선택하는 MS플래너와 트렐로의 5가지 항목을 검토해 보았습니다. 기능 비교만으로는 후발 제품인 MS플래너가 급성장하는 이유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것 같네요. 저희 디모아가 생각하는 플래너가 성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l  SW시장에서의 Microsoft 브랜드 위상과 시장 장악력

l  1.3억명 기업 사용자를 확보한 오피스365 서비스와의 통합

 -  플래너는 오피스 365 기본 서비스입니다.

l  프로젝트 관리 SW 분야의 경험 (MS프로젝트)과 고정 고객 확보

 -   잘 모르는 분들도 있지만,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분야에서 Microsoft는 몇 년째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경험과 노하우가 큰 자산일 겁니다.

l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 대한 MS의 지속적이고 공격적인 투자

 -   MS플래너도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올-인이 Microsoft 전략이죠.



여러분 기업에 적합한 업무 관리 툴을 검토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Microsoft 플래너가 최선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