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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즈 VS 슬랙 3탄] 슬랙 vs. 팀즈의 가성비 비교

2018/06/04 - [전체보기] - [팀즈 VS 슬랙 2탄] 슬랙 사용자들이 MS팀즈로 갈아타는 이유를 분석해 보니

Microsoft Teams VS Slack  - 3



보다 나은 협업 솔루션을 찾고 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작성한 오피스 365 Microsoft 팀즈 vs. 슬랙을 비교한 세 번째 포스트입니다.
이 포스트를 읽기 전에 팀즈 vs. 슬랙에 대한 2 개의 앞선 블로그를 읽어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3번째로 회사 웹사이트에 게시된 공식 정보를 이용해 두 제품의 가격 대비 성능을 상세히 비교해 볼까 합니다.
팀즈는 오피스 365에 포함된 서비스이고 슬랙은 단독 제품이라 정확하게 1:1 매칭이 되지는 않지만 여러 가지 항목을 이용해 의미 있는 비교가 가능합니다.

불공정 이야기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서 슬랙 사이트에 정리된 기능 도표를 기준으로 팀즈를 비교했습니다.
(팀즈는 오피스365 포털에 로그인하거나 전용 SW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슬랙 웹사이트에 게시된 가격 및 기능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이 길어서 일부분만 캡처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사이트 링크:
https://slack.com/pricing

 


슬랙 vs. 팀즈의 가성비 비교


<슬랙 제품 구성 가격>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슬랙은 위 그림처럼 3가지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① 무료
    
 Standard (월 6.67달러, 한화 7,470원 정도)
    
 Plus (월 12.50달러, 한화 14,000원 정도)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슬랙 무료 버전은 기능 제약이 너무 많아, MS팀즈와 비교가 어렵기에

가격이 비슷한 스탠다드 버전을 오피스 365 비즈니스 에센셜(월 5,600원)에 포함된 MS팀즈와 비교했습니다.
(아래 그림의 맨 오른쪽 제품입니다)

**사이트 링크: https://products.office.com/ko-kr/compare-all-microsoft-office-products?tab=2


<Microsoft 오피스 365 제품 구성 및 가격>


메시지와 앱 기능 비교

 

기능

슬랙 스탠다드 버전

 팀즈

채널 공유

가능 (현재 베타 상태)

가능

싱글-채널 외부 사용자 허용

가능

가능

멀티-채널 외부 사용자 허용

가능

가능

슬랙의 채널 공유 기능이 현재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항목에서는 팀즈가 0.5 정도 앞서네요.

 

사용자 인증 방법


기능

슬랙 스탠다드 버전

 팀즈

강제적 이중 인증 방식

가능 

가능

OAuth with Google

가능

가능

싱글 사인 온

가능

가능


항목에서는 동점인 것 같은데, 세부적으로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액티브 디렉토리 기반 사용자 계정 시스템, 익스체인지 메일 서비스 및
MS오피스 등과의 연동 등을 포함해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팀즈가 크게 앞서게 됩니다.

팀즈는 별도 SW 및 개발 작업 없이 이런 서비스들과 모두 싱글 사인 온이 가능합니다.
슬랙은 액티브 디렉토리 실시간 동기화 작업 등을 위해 별도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기능


 기능

슬랙 스탠다드 버전 

 팀즈 

 사용자 프로비저닝 & 디프로비저닝

 불가

 가능

 액티브 디렉토리, Okta, Ping 과의 실시간 동기화 

 불가

 액티브 디렉토리 가능


항목에서도 팀즈가 2 정도 높은 평가를 받을 있을 같습니다.


전화 기능


 기능

슬랙 스탠다드 버전 

팀즈 

 음성 화상 전화 기능

 최대 15 지원

 최대 250 지원

 인터렉티브 화면 공유 기능

 가능

가능


이 항목도 팀즈가 Win이네요. 음성 및 화상 전화 기능의 경우, 두 솔루션 모두 가능하지만
최대 지원 가능한 사용자 숫자에서 차이가 확 나네요. (15명 vs. 250명).
일반 상황에서는 15명도 충분할 수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 그 이상의 참석자가 필요할 수 있으니까요.
화상 전화 기능을 내부 미팅뿐만 아니라 파트너와의 간담회 및 소규모 세미나와 교육 등에 이용하는 기업들도
꽤 있거든요. 팀즈가 비즈니스용 스카이프를 통합하면서 갖게 된 절대 우위 기능이죠.

협업 솔루션 사용에 필요한 항목 지원


 기능

슬랙 스탠다드 버전 

팀즈 

 파일 저장소

1인당 10GB

 1인당 1 TB (원드라이브)

 MS오피스 지원

 불가

 MS 오피스 온라인 버전을 사용 가능 
(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

 다국어 지원

 영어 지원

 한국어, 영어 포함 39 언어 지원

 기술지원

 Priority 지원 가능 (영어로 지원 가능)

 MS 파트너사 엔지니어 지원(한글)

 uptime 보장

 불가

 99.99% uptime 보장

 한국 데이터센터 

 N/A

 서울과 부산 2 운영


이 항목에서 점수가 크게 벌어지네요. 먼저 저장 공간입니다. 슬랙은 1인당 10GB를 지원합니다. 10GB가 적은 용량은 아니지만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파일 형식 및 패턴을 살펴보면 많은 문제가 예상됩니다. 반면에 팀즈는 1TB (슬랙의 100배 정도 되겠네요)가 제공되기 때문에 저장 공간의 부족으로 인한 협업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S팀즈는 MS오피스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 팀즈안에서 바로 문서를 생성, 편집 및 공유할 수 있죠.

세 번째 요소는 다국어 지원입니다. 영어 only vs. 39개 언어 지원. 승패가 확실하네요. 다음은 기술지원인데 팀즈는 영어 부담 없이 우리말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uptime 보장인데 슬랙 스탠다드 버전은 보장이 되질 않는구요. 팀즈는 99.99% uptime을 보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속도와 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센터의 한국 내 운영 여부입니다. MS는 2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네요.

그리고 보너스!! 익스체인지 온라인 이메일 서비스


 기능

슬랙 스탠다드 

 팀즈 

 이메일 호스팅

 N/A

 개인당 50GB 용량의
익스체인지 온라인 이메일 서비스

 솔루션(팀즈/ 슬랙) 통합

 추가 작업 필요

 기본 연동되어 있음


팀즈는 오피스 365 서비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오피스365에 포함된 익스체인지 온라인 메일 서비스와
기본 통합되어 있습니다. 개인당 50GB 용량의 전자메일을 팀즈와 연동해 이용함으로서 협업의 속도와 수준을 크게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 조직에 가장 적합한 협업 솔루션을 찾고 계시나요?
아니면 슬랙 무료 버전을 사용하시면서 이런 저런 문제 때문에 유료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나
다른 제품으로의 전환을 고민하시나요? 그럼 팀즈가 가장 좋은 대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