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365◇적용 시나리오

구축형 그룹웨어와 Office 365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디모아 Cloud Evangelist 장예현입니다.

사내에 그룹웨어 도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오늘은 그룹웨어에 관련된 내용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일단, 그룹웨어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룹웨어란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그룹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그룹웨어 도입을 고려하거나, 그룹웨어를 도입한 이유는 페이지 오른쪽에 적혀있는 다양한 기대 효과를 만족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사내에 그룹웨어 도입을 고려하는 이유는

카*** 같은 개인용 메신저를 업무용으로 사용하여 생기는 불편함들과

서류나 자료들을 한곳에 모아두지 않아 사라지거나 찾느냐고 시간이 정체되는 일이 발생하여 업무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거나

메일, 메신저 등 기업에서 사용중인 서비스들이 다 제각각이어서 통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거나

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고 이 문제들을 한번에 해결할 방법을 찾다가 사내 그룹웨어 도입을 고려하게 됩니다.

위의 장표는 사내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룹웨어 도입을 결정한 후 고려해보아야 할 사항들 입니다.

구축형 제품으로 도입을 할 것인가, Cloud형 제품으로 도입을 할 것인가?

우리 회사에는 어느 정도 까지의 기능이 필요한가?

도입을 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소요 되는가?

직원들이 직접 사용하는데 편리한가?

등에 대하여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구축형 그룹웨어와 클라우드 그룹웨어를 비교한 자료 입니다.

구축형 그룹웨어는 그룹웨어 업체와 상담 후 기업에서 원하는 기능들을 넣어 개발하여 기업 맞춤형으로 구축 하는 방식 입니다.

맞춤형이기 때문에 도입까지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며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편이고

기업별로 원하는 형태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형 그룹웨어의 경우에는 이미 만들어져있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서버나 전문 인력이 필요 없으며 신청부터 도입까지 최소 1일에서 약 3일 정도의 짧은 시간이 소요되며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져있는 서비스이므로 원하는 기능을 넣는 등의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은 불가능 합니다.

그룹웨어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Office 365와 구축형 그룹웨어의 초기 도입 비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50인 기준으로 도입 초기 1년의 비용입니다.

Office 365 Business Essentials 제품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사용자 수대로 지불하는 방식으로

66,000(원) X 50(명) = 3,300,000원 의 비용이 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구축형 그룹웨어는 Office 365 Business Essentials 제품과 비슷한 성능으로 구축한다고 했을 때

도입 비용, 개발자 1명당 비용, 초기 셋팅 비용을 모두 합쳐 최소 42,700,000원 의 비용이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축형 그룹웨어가 초기 투자 비용이 Office 365 Business Essentials에 비하여 확연하게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장표는 클라우드형 그룹웨어 3가지 제품을 비교한 내용 입니다. 

 

 

그룹웨어 도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고

귀사에 알맞는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Office 365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번호로 연락 주시면 무료로 컨설팅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