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rosoft 제품 자료

비즈니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해야할 5가지 이유

안녕하십니까?


디모아 클라우드 에반젤리스트 현광수 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비즈니스가 클라우드로 전환되어야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볼텐데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한 아래 자료와 함께 보시겠습니다.






클라우드 못 들어보신분은 없으시겠죠?


많이들 쓰시는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 N드라이브 등등 모두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의 하나로 보시면 되겠는데요.


그렇다면 우리의 업무 환경이 클라우드로 전환되면 무엇이 좋을까요?


우리는 왜 클라우드로 전환해야 할까요?



위 자료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업무환경이 바뀌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이점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어디에서나 온라인으로 파일 액세스

클라우드를 이용하게 되면 데이터는 클라우드상에 저장이 됩니다. 우리가 주고받는 메일, 오피스 파일들이 말이죠

이 파일들은 인터넷망으로 연결된 클라우드 상의 나(혹은 회사)의 전용 공간에 저장이 되고, 인터넷 환경이 제공되는 위치(카페.    혹은 LTE 핫스팟으로 연결된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에서는 말 그대로 언제 어디에서나 파일에 접근이 가능해지고, 접근할 파일을 편집하여 다시 클라우드로 동기화하여 업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 자체가 지리적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기존에는 파일을 USB 혹은 메일 등등에 서로 각기 다른 사용자들이 소유한 상태로 주고 받았다면, 이제는 언제 어디에서든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주소 받으면 되게 되는 것이지요.


안전한 데이터 백업

요즘에 컴퓨터 없이 업무 보실 수 있나요? 아직 종이 서류로 문서를 관리하고 계신가요?

사실상 거의 모든 업무 환경은 IT(컴퓨터, 엑셀, 한글, 워드)환경 아래에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쌓여 있는 자료들은 우리 회사의 중요한 업무 자료들일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주기적인 백업을 통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을 텐데요.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관리를 받는 저장소에 데이터를 맡겨놓는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직접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글로벌 기업에 대신 관리는 맡기는게 좋을까요?

네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옮겨놓게 되면 분실 또는 유실에 대한 걱정을 크게 덜 수 있게 됩니다.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라... 여기서 스마트폰 없으신 분? 지하철에서 보면 어르신들은 폴더 많이 쓰시더라

우리는 언제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카카XX, 페XX북, 인스XX램, 카카XXX리, XX트온, 네이XX드 등등

다들 쓰고 있잖아요 ~~? 인터넷 접속 가능한 곳에서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하고도 실시간으로 채팅하고 하잖아요 다들?

그렇다면 우리 업무 환경에서는 어떤가요? 아직도 카카XX이나 XX트온 등에 회사 계정으로 새로 아이디 만들고, 그 프로그램들 이용해서 업무용 메신저로 활용하고 그러고 있진 않으신가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에 이용하시는 거라면 비즈니스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겁니다.

비즈니스용 스카이프가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며, 무려 중앙에서 관리감독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됩니다.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그걸 위해서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라하면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테고, 혹은 벌써 고급지게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계시겠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엑셀 차트? 정도라고 할 수 있겠고요.

좀 더 나아가서 얘기하게 되면 여러가지 데이터들을 시각화 하여 분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  하지만 우리는 엑셀 차트조차 고급지게 만들지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미래를 예측하는 등이 가능한 차트를 만들겠습니까?

어렵잖아요. 그런데 우리 조직에 관련한 기본적인 분석 자료를 차트로 제공한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모니터링 되고, 사용자 접속 현황이나 앱을 사용하는 등의 활동이 기록 됩니다.

물론 이는 관리자만 확인할 수 있겠죠 그리고 그 로그를 분석해서 차트로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말이죠.

물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전용의 클라우드 서비스 또한 제공합니다.




위에 보면 2020년에 클라우드 시장이 500조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곧 무엇을 말하냐면 클라우드가 IT 시장의 대세로 굳어지고 있다고 예상 되고, 그리고 실제로 진행중이라는 얘기입니다.

모든 미래 데이터는 현재와 과거를 기반으로 예측 되기 때문이죠.

실제로 마구마구 늘고 있는 겁니다.



대세는 ??? 따라야죠

기업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되는 법이거든요.




네 보안은 기본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덜하게 되요.


얼마전에 스마트폰을 이용중에 푸시 알람을 받았습니다.


XX어때 라는 숙박 어플에서 온 내용인데요.


죄송하답니다. 저의 이름, 결제정보, 전화번호가 털렸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해도 조용히 넘어가는 법이 없네요.


무려 91만명의 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된 사례가 불과 몇일전 발생 되었죠




어떤 처벌을 받을지... 사실 선진국에서 이정도면 기업이 무너질 정도의 큰 타격 아닌가? 우리나라는 과연?




자 그렇다면 보안은 어떻게 해야 더욱 철저하게 지킬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우리 회사에 서버(혹은 PC) 가 있다고 친다면, 이렇게 하면 그나마 막아낼 수 있겠죠


1. 서버에 접근할 때 카드 접근 및 비밀번호와 지문 인식

2. 물리적인 저장공간(HDD)대한 접근 제어

3. 보안을 위해 설계된 네트워크

4. 각종 물리적 안전장치(전원관리, 소화장치, 온도관리 등)


.............

..................

저런걸 어떻게 회사에 다 구축해놓는냐고요? 우리회사 몇명이나 된다고 저런걸 해야되냐고요?

딱 봐도 비싸보이죠 그렇습니다. 저런걸 구축하려면 비용이 엄청나죠


그런데 저런걸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곳이 있어요. 나의 데이터는 저 위의 보안 기반 위에서 보관되죠


네 그렇습니다. 클라우드입니다.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 만으로 글로벌 수준의 보안아래에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우리 회사는 서버를 사용중이고, 그 서버에 100명의 임직원들이 자료를 보관하고, 그리고 그 서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메일을 주고 받고, 파일서버로 이용중이며, 우리 회사의 모든 리소스 관리를 AD(Active Directory)를 이용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걸 버리고 클라우드로 옮겨 가라고요 ???



아니요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비싸게 주고 산 서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등을 버리라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한번에 이루어질 필요가 없어요.


지금 서버에서 제공하지 않는 것, 부족한 것 등을 클라우드에서 얻어온다 생각하고 전환을 시작하는거죠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단계적으로 한단계 한단계씩 옮겨 가면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관리는요? 우리 회사 IT관리자는 지금까지 클라우드를 써본 적이 없는대요.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여러분의 관리자는 바뀐 작동 방식과 인터페이스에 교육을 다시 받아야 되나요?


아니요 물론 그러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서버와 거의 동일한 아키텍쳐로 구동되며, 관리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역시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러분 회사의 IT 관리자에게 능력의 저변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겁니다.




클라우드.. 넘어가야겠죠?


클라우드로 전환했을 떄 누릴 수 있는 이점에 대해서 2016년 RightScale 보고서에 따르면 세가지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에 더욱 빠르게 액세스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게 되면, 기존의 사내 서버와는 다르게 딱히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해서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를 통해서 서비스 되고,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센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장비와 보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업무환경에 기존보다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실제로 저희 고객사 중에 한 회사는 기존에 네트워크 과부하로 인해서 모바일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였었는데, 클라우드로 메일 서비스를 전환하면서 전사 임직원들이 비로소 모바일 동기화로 메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확장성 향상

새로운 직원이 들어오거나, 서버를 확장하거나 하는 등의 기존 인프라의 확장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상태에서는 이런 작업이 클릭 몇번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조직의 IT 인프라의 유연성을 증가시켜 주겠죠?

유연성이 증가된다는 것은 결국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21세기의 시장은 변화의 주기가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니 이런 유연성의 확보는 반드시 기업의 경쟁력을 증가 시켜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용성 증가

가용성(Availability) 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서비스가 중지 되어있는 시간에 대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 : 서비스 수준 계약) 는 99.9%의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한마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에는 1년 총시간의 99.9%의 시간동안 서비스가 끊기지 않고 제공된다는 명시입니다.

여러분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서비스 혹은 사내 인프라는 어떤가요? 

저 가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서버를 이중화 하거나, 백업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네트워크를 그룹화 하거나 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셨다면 이제는 그냥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으로 99.9% 의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여기 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해야할 5가지 이유" 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해봤습니다.



이 내용 혹은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디모아 Cloud Evangelit Team 현광수 02-3480-6131 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icrosoft 제품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 Studio Enterprise 2015  (0) 2015.08.21
Windows 10의 새로운 기능  (0) 2015.08.21
Windows 10 기대되는 5가지 신기능  (0) 2015.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