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365 ◇사용 가이드/Administration

PowerShell을 이용한 사용자 생성 및 제거

  

 안녕하세요 Cloud Evangelist 김영환 입니다.


Office 365의 관리는 관리센터뿐만 아니라 Power Shell을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다는점 알고 계신가요??


관리센터 내에서는 관리하지 못하는 부분을 Power Shell을 이용하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관리의 가장 첫 단계인 사용자를 생성하고 제거를 Power Shell로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Power Shell을 사용하기전에 간단하게 알아두어야할 사항들입니다.




Power Shell을 사용하기 위해 Windows 7 SP1 이상, 서버는 windows Server 2008 R2 SP1 이상의 환경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관리를 해야하니 관리할 Office 365 계정의 전역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것은 당연한것이겠죠? 


Power Shell 사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도 설치 되어 있어야 하는데  설치부터 연결까지  Step by Step 으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Office 365에 연결한다면 이제 Power Shell로 Office 365를 관리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소프트웨어 설치는 처음 한번 설치하면 끝이지만 $UserCredential = Get-Credential 명령어를 통해 Office 365에 연결하는것은 


관리할 Office 365 테넌트에 접속할때 마다 진행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제 준비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사용자를 생성하고 제거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한줄의 명령어로 간단하게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많을 경우에 매번 이렇게 명령어를 치면 번거롭겠죠? 


물론 여러명의 사용자를 한번에 추가하는것도 가능 합니다 .






관리센터에서 한번에 여러명의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사용자 정보가 담겨있는 CSV 파일을 불러와 여러명의 사용자를 한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존의 사용자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제거된 사용자는 할당된 라이선스가 반환되며 '삭제된 사용자'로 이동되고 30일의 기간이 지난 후에 영구적으로 제거됩니다. 


관리센터에서 사용자를 제거하는 방법도 이와 동일 합니다. 하지만 Power Shell을 이용할 경우 30일의 기간동안 '삭제된 사용자'에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제거하는 그 즉시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센터내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Power Shell내에서는 제공을 하기도 합니다 .


근데 사용자를 실수로 제거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Power Shell을 이용해 영구적으로 제거한 경우에는 방법이 없지만 


영구적으로 제거한것이 아니라 '삭제된 사용자'로 이동된 경우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수로 사용자를 제거한 경우에도 간단한 명령어 한줄로 복원을 할수가 있습니다. 




Power Shell을 이용한 사용자 생성 및 제거 그리고 복원까지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생각보다 별로 어려운 방법은 아니었죠? 


관리센터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 기능을 위해서라도 Power Shell을 이용하는 방법을 조금은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