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S 원드라이브 캠페인 1탄] 왜 클라우드 스토리지 인가요?

MS 원드라이브 캠페인-1탄


 

 

개인 영역에서 시작한 모바일 세상이 기업으로 확대되고 필수 업무 환경으로 자리 잡으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도입해 활용하는 기업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이 서비스가 갖는 매력과 장점을 기업들이 인식하면서 시장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무엇이고 왜, 기업이 적극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기업 및 개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으로 정의합니다. 이 온라인 공간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운영하는
대규모 데이터센터 안에서 운영되는 가상화 기술이 적용된 복수의 원격 서버
(서버는 적게는 수 백대에서 수 천대까지 이르죠)에 저장됩니다.
가상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서버 혹은 다른 데이터센터로 쉽게 확장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집니다.

여기까지 보면, 웹하드 생각이 나실 겁니다. 개념적으로는 동일합니다.

국내 웹하드가 콘텐트 공유라는 방향으로 전환되면서 기능적 발전이 늦어진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나 구글드라이브 등은 기능적 진화에
더욱 집중했습니다
. 그 결과, 기능 완성도와 다양성, 모바일, 외부 기기 및 3rd 파티 SW 연계 및 호환성, 보안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시스템 안정성과 확장성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벌어졌죠.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를 보면, 클라우드 스토리지 자체로도 좋지만
(Gartner 컨설팅은 원드라이브를 2년 연속 클라우드 스토리지 분야의 리더로 선정했습니다.)
MS
오피스, 협업 툴 MS팀즈 및 파워 BI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되어 효용성이 최고입니다.

 

 

클라우드스토리지

그림) 클라우드 스토리지



 


클라우드 스토리지 특성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의 특징은 Microsoft, 구글 같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점입니다따라서 데이터는 기업 외부 공간에 저장되고 관리 됩니다. 특정 기업이나 지역의 경우, 이것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① 기업 내부 서비스가 아닌 제 3자가 HW, SW, 이중화 및 장애 복구 그리고 제반의 운영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

   ② 모든 데이터가 기업 외부 공간에 저장 및 관리되는 방식

   ③ 인터넷 혹은 내장형 동기화 SW를 이용해서 액세스 가능

   ④ 권한을 가진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 액세스 및 편집 가능

   ⑤ 가상화 기술을 적용해서 운영하기에 확장성이 좋음

 



클라우드 스토리지 이용 기업이 얻는 효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이용으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IT 비용 절감부터 사이버 공격 대응까지 다양합니다.
디모아는 아래 '5가지 항목'으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그림) 클라우드 스토리지




비용 절감 효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 (MS, 구글, 드롭박스)가 가진 엄청난 구매력은 낮은 구매 가격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개별 기업보다 휠씬 더 낮은 가격으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지 관련 기기 및 운영비까지 합쳐서 생각한다면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의 비용 절감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MS 비즈니스용 원드라이브는 월 6천원이 안되는 비용 안에 클라우드 스토리지 + MS 온라인 오피스 (Word, Excel, Powerpoint, Onenote) + MS Teams (협업 솔루션) + Exchange 이메일 (개인당 50GB 사서함) + MS Planner(업무 및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등이 같이 제공됩니다. 

"요즘 말로 가성비 짱이죠!"


데이터 이중화 및 장애 복구 서비스 기본 제공

데이터 가치를 인정하는 기업은 당연히 이중화 및 장애 복구 시스템을 구축하죠. 그리고, 도입과 운영에 필요한 비용, 시간 및 노력의 크기도 상당합니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데이터 이중화와 장애 복구 서비스를 기본 제공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지역별 (혹 데이터센터) 이중화 서비스까지 가능하죠. 이것은 기업 비즈니스의 연속성 보장과 기업 신뢰도로 이어지는 중요한 포인트이죠.


유지 보수가 필요 없는 서비스

기업 데이터를 내부 서버나 데이터센터에 저장하는 것은 당연한 선택이었고 다른 대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많은 작업과 비용이 뒤따릅니다.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 유지보수와 IT 인원이 필요합니다. Microsoft의 비즈니스용 원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하면 서버와 스토리지 도입 비용, IT전담 인력 및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절약한 비용과 인력을 더 중요한 일에 투입할 수 있겠죠. 



협업 효율성을 높이다

조직 구성원간 원활한 소통과 협업은 21세기 기업이 꼭 가져야 하는 기능이라고 디모아는 이야기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기기를 이용해 필요한 데이터와 문서에 액세스해서 편집 및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업무 유연성과 협업의 효율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한 협업 툴인 MS Teams, Planner 및 온라인 오피스와 통합되어 있어 협업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컴플라이언스(규제) 및 보안 위험 대응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은 각국 정부가 강제하는 규제를 지키는 것은 필수 비즈니스 조건이 되었습니다. 유럽연합(EU) GDPR이 대표적이죠. 기업이 혼자서 이런 규제를 대응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 투자를 요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하면 MS같은 제공자가 준비한 규제 관련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날로 증가하는 랜섬웨어 및 악성코드 등의 사이버 공격도 동일합니다. 사용자는 새로 발생하는 사이버 공격이나 보안 체계에 대한 걱정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개념과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으로 운영 효율성 각종 규제 및 사이버 공격 대응'이란 측면에서 큰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이 세 요소가 합쳐지면 기업의 비즈니스 속도와 경쟁력을 높이는 힘이 됩니다.